728x90
반응형
비가 온 날이나 잔디가 젖은 상태에서는 공에 진흙이 쉽게 묻는다.
페어웨이에 잘 멈췄는데 공에 진흙이 덕지덕지 붙어있다면? 과연 닦을 수 있을까?
🎯 규칙 근거 (R&A 규칙 13.1c)
일반적으로 플레이 중에는 볼을 닦을 수 없다. 다만, 특정 상황에선 예외가 있다.
✅ 닦을 수 있는 경우:
- 볼을 집어올릴 수 있는 상황이어야 한다.
예: 마크 후 그린 위에서 집어올릴 때 / 구제구역에서 드롭 전 확인할 때 등 - 로컬룰로 ‘진흙볼 구제(Preferred Lies)’가 적용될 경우, 클린 앤 플레이 허용
❌ 닦으면 안 되는 경우:
- 페어웨이에 멈춘 공이라도 그 상태에서 바로 플레이해야 한다.
- 별도의 로컬룰이 없다면, 무단으로 공을 들어 닦으면 1벌타(규칙 위반) 발생
⛳ 실전 예시
비 온 날, 동반자가 “공에 진흙 묻었으니 좀 닦고 쳐라”고 해도 로컬룰이 없다면 절대 안 된다.
그린이 아니라면 그냥 그 상태로 쳐야 한다.
❗ 벌타 여부: 무단으로 볼을 들어 닦으면 1벌타 (규칙 14.1)
728x90
반응형
'골프의 모든 것 > 피팅의 모든 것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힐? 토우? 페이스 앵글? 방향성 무너뜨리는 진짜 이유 (1) | 2025.07.04 |
---|---|
[골프 피팅]골프 그립 사이즈 어떻게 맞춰야 할까? 손에 딱 맞는 그립 고르는 법 (0) | 2025.06.29 |
[골프 피팅] 골프 그립 언제 바꿔야 할까? (1) | 2025.06.28 |
[골프 피팅] 골프 그립의 종류와 선택 팁 (1) | 2025.06.27 |
[골프 규칙] 실수로 다른 플레이어의 볼을 쳤을 경우 벌타일까? (0) | 2025.06.21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