728x90
반응형
그린 위에서 퍼팅을 준비 중인데, 깃대를 뽑지 않았다.
이대로 퍼팅해도 괜찮을까? 아니면 벌타일까?
📌 결론부터 말하자면,
깃대를 뽑지 않고 퍼팅해도 무벌타다.
단, 조건이 있다.
✅ 규칙 변화 요약
2019년부터 적용된 R&A 룰 개정에 따라,
깃대에 맞은 공에 대해 벌타가 부과되지 않는다.
따라서 깃대를 꽂은 채 퍼팅하는 것이 허용된다.
🔍 적용 규칙: 13.2a(2)
깃대가 홀에 남아 있는 상태에서 퍼팅한 공이 깃대에 맞아도 벌타 없음
❗ 주의할 점
- 퍼팅 전, 깃대를 제거할지 여부는 플레이어의 선택이다.
- 깃대를 두는 이유: 볼 스피드 조절 또는 홀 중앙 확인 용도
- 퍼팅한 공이 깃대에 맞고 튕겨나가도 운으로 간주, 벌타 없음
❌ 단, 동반자가 고의로 깃대를 움직여 유리하게 만들 경우 → 2벌타
❌ 깃대가 움직이며 공을 멈췄거나 방향을 바꿨을 경우 → 룰 위반 가능성 있음
🧠 실전 팁
- 빠른 그린에서는 깃대를 꽂은 채 퍼팅 시 심리적 안정에 도움
- 슬로프가 많은 그린에선 깃대를 활용하면 거리감 잡기 유리
- 깃대를 남겨둘 땐 미리 동반자에게 의사 표현이 좋다
🏌️ 정리
깃대를 뽑지 않고 퍼팅해도 무벌타다.
2019년 룰 개정 이후로는 플레이어의 선택 사항이다.
▶️ 다음 주제 제안
- 티잉 구역을 벗어나 티샷하면 벌타일까?
- OB일 줄 알고 새 공 쳤는데 원래 공 찾았다면? 규정은?
728x90
반응형
'골프의 모든 것 > 골프 룰 가이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골프 벌타 규정] 까마귀가 내 공 물고 갔다면? 벌타일까❓ (1) | 2025.07.02 |
---|---|
[골프 벌타 규정] 벙커 샷 실패! 클럽 모래에 닿았는데 벌타일까? (1) | 2025.06.26 |
[골프 벌타 규정] 페어웨이 벙커에서 모래 치우면 벌타일까? (0) | 2025.06.26 |
[골프 벌타 규정] 벙커 안 모래 위에 클럽 내려놓는 건 가능할까? (1) | 2025.06.25 |
[골프 벌타 규정] 벙커에서 모래를 건드리면 무조건 벌타일까? (0) | 2025.06.24 |